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 인증서 지갑 "카톡지갑"

반응형

 

카카오 인증서 지갑  ‘카톡 지갑’ 자격증 ,신분증, 인증서

카카오는 “카카오 인증서 지갑 QR을 활용해  매장에  출입할 때 출입 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달 중 출시할 예정”이라며 5일 밝혔다.
 
출시 3개월 반 만에 이용자 1000만을 확보한 카카오톡 지갑은 이용자 자격증 ,신분증 인증서,

등을 카카오톡에 보관·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재 카카오톡 지갑에서는 카카오 인증서 QR기반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 서비스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 자격증 495종 멜론VIP 등급카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서비스 


카카오톡 지갑 내 카카오 인증서로 회원가입이나 별도 앱 설치 없이 국세청 홈택스와 행정안전부 정부24 서비스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모바일 정부24도 카카오 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공통기반 간편서명을 적용한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카카오 인증서 활용처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카카오는 앞으로 공공기관, 일반 기업 등 카카오 인증서 파트너를 확대하고 자격 증명 서비스의 활용 분야도 늘릴 계획이다. 카카오TV 동영상/라이브 입장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입장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등 다양한 서비스들과 자격 증명 서비스를 연동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카카오서비스 


카카오는 이달 중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지갑 홈’을 추가한다. 지갑 홈에서 인증서·지갑 QR·자격증·사원증·QR체크인 등 이용자가 보유한 디지털 ID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카카오 인증서의 지갑 QR을 활용해 무인점포 출입 시 출입 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이달 중으로 선보인다.

이와 움직임과 반대로 카카오가 네이버의 신사업 확장을 의식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기도 한다.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을 인수함으로써 관련 사업의 시장 점유율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현재 카카오 직원들의 모바일 사원증에 적용된 스마트폰 무선 통신(NFC/BLE)을 활용한 출입문 열기나 복합기 이용 등 보안이 적용된 환경에서 자격 증명을 활용하는 기능도 연내 외부 파트너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 지갑사업실 안진혁 실장은 “앱 설치나 회원 가입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 등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상황에서 인증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이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누구나 생활 속 인증이 필요할 때 카카오톡 지갑을 떠올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용처를 늘리고 기능을 고도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진혁 카카오 지갑 사업실 실장은 "앱 설치나 회원 가입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 등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상황에서 인증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이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생활 속 인증이 필요할 때 카카오톡 지갑을 떠올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용처를 늘리고 기능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인인증서 폐지와 함께 민간인증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2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각 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이용자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카카오가 민간 인증 시장에서 적지 않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여기에 공공기관 등 기존 이용자들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던 제휴처 입점 확대 등도 적잖은 영향을 줬을 것이란 분석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지, 다수의 이용자들이 공인인증서로 이용했던 기관 서비스 제휴가 다양한지 등에 따라 민간 인증 시장 경쟁의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 끝 없는 발전을 하고 있네요. 

2021.03.29 - [분류 전체보기] - 네이버도 "이웃톡"으로 지역커뮤니티 서비스오픈

2021.03.31 - [분류 전체보기] - 블로그,카페 체험단으로 부업만드는방법

 

블로그,카페 체험단으로 부업만드는방법

안녕하세요 호주 시드니 그라치아 입니다. 카페체험단 운영 방법과 부업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수많은 체험단 카폐나 블로그 싸이트 체험단 목적 키워드살포 (후기생

trip6966.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