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정보

코로나 이후 1년 여성화장품의 변화

반응형

 

 

코로나 이후 1년, 국내 여성 뷰티 트렌드 어떻게 달라졌나?

 

코로나 이후 여성 뷰티, 립·블러셔 이용 줄고 마스카라 이용 늘었다고 해요. 그 이유가 참 재미 있더라구요. 

코로나 이후 뷰티 시장 침체가 이어지고 있어요. 

국내 뷰티를 대표하는 아모레퍼시픽도 코로나 여파로 20년 3분기 영업이익이 49%나 감소했고,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를 살펴보면

그중에서도 메이크업 소비 침체가 좀 더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20~40 여성들의 스킨케어 제품 이용 개수는 감소하지 않았는데(5.0개▶5.1개),

메이크업은 베이스와 색조 모두 이용 개수가 줄었다고 합니다. (각 3.1개▶2.9개, 4.1개▶3.9개).

특히 재미있는 것은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도 립·블러셔 사용률이 가장 크게 줄었답니다.

 

각 -6.4%P, -4.9%P). 코로나 이후 마스크를 착용하게 된 영향으로 보인다니 그래서인지 마스크에 가려지지 않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증가했다는 군요.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 (p.12)

 

한편, 바디케어는 오히려 전년 대비 사용률이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어떤 제품 사용률이 늘었는지 살펴보니, 바디스크럽·바디로션/크림·핸드/풋케어 사용률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헤어 쪽에선 트리트먼트 사용률이 증가했고요(+4.4%P). 코로나 이후 여성 뷰티 시장 전반에 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깊이 살펴보면 제품 카테고리별 온도 차이가 있는 겁니다.

이에 코로나 상황에도 이용률이 줄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제품에 주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 (p.13)

 

 

오프라인 구매가 쉽지 않아 오프라인  감소한 만큼 온라인 구매 늘었을까요?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구매는  전반적으로 침체를 겪고 있습니다.

면세점은 스킨/로션, 베이스 메이크업, 색조 메이크업 모두에서 최근 1년 내 구매 경험이 크게 하락했습니다(각 -18.2%P, -15.7%P, -17.9%P)오프라인 뷰티의 강자인 H&B스토어 역시 스킨/로션과 색조 메이크업 부문에서 하락세를 막진 못했습니다(각 -3.1%P, -1.1%P). 원 브랜드샵과 백화점 브랜드 매장 역시 베이스 및 색조 메이크업 모두 1년 내 구매 경험률이 감소했다네요. (각 -4.6%P, -5.7%P, -3.7%P,

-4.7%P).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 (p.22)

 

온라인/홈쇼핑 채널은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홈쇼핑처럼 1년 내 구매 경험이 하락한 채널도 있지만(각 -4.0%P, -4.5%P, -0.5%P), 쿠팡 등 소셜커머스는 오히려 모든 카테고리에서 1년 내 구매 경험이 상승했습니다(+7.3%P, +4.7%P, +2.7%P).

코로나 이후 여성 뷰티 소비자들이 외출이나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게 되자, 온라인 채널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쉽게 주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생활이 벌써 1년이 지나갔네요. 우리에게 이제 비대면 생활이 

익숙해 지면서 예전에 오프라인 매장으로 가서  물건을 구입하려고 가면 실상 물건이 없다고 할때는 시간과 돈을 길거리에 쓰고  왔다는 생각을 들때도 있었어요. 

여러 온라인매장에 들어가  내가 필요한 물것만 사게 되니 편리함과 실질적 소비를 하게 되는것 같아서 벌써 

이 생활에 익숙해 지고 있는 것 보면 소비의 형태가 바뀌고 있음을 동감이 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