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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으로 플렛폼시작 8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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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호주 그라치아 입니다. 
"플렛폼레볼루션" 책을 읽으면서 마케팅하시는 분들께나 플렛폼영역에 관심있으시분들에게 도움이 될것같아 정리해 보았어요.

 

1. 어떻게 신규 고객을 확보할 것인가? 

 페이팔이 시작한 계기

은행 계좌에서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거추장스러운 시스템을 이용할 필요 없이 세게 어디에서나 돈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개발 ,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수뱁만 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 온라인 사업 아이켐이 될수 있음을 보여줌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은 이메일 주소와 신용카드 한 장이 다였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는 페이팔의 시스템

신규회원으로 가입하면 10달러를 주었고 신규회원을 추천한 기존 고객도 10달로를 주었다. (효과는 있었고 )

신규가입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 고객층을 늘림 .

온라인으로 쇼핑할 대 페이팔로 겨레하려 들었고 판매자들도 페이팔에 가입하게 만드는 효과 

이베이가 페이팔을 인수했고 이베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경매의 70%가 페이팔 결제를 허용했고 소규모 상인들이 온라인에서 쉽고 효율적이며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사업을 펼 칠 수 있게  해 줌 

 

2. 입소문 확산에는 "푸시"보다 "풀'이 중요하다.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산업은 푸시 전략에 많이 의존한다.

무작정 상품과 서비스를 들이미는 것만이 성공의 열쇠가 될 수없다. 

플랫폼은 참여하는 데 따른 인센티브를 구조화함으로써 사용자 등을 끌어들여야 한다. 

페이팔은 텔레비전 광고나 지면 광고, 이메일 광고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식 속에 페이팔을 '밀어 넣는" 대신,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페이팔 자체가 관심을  "끌"수 있게 했다. 

페이팔 서비스의 단순성, 그리고 신규가입을 유치한 사람들에게 주는 보상금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것이 풀 전략의 위력이다. 

 

3. 플랫폼 경쟁에서 후발 주자는 과연 불리한가

 

 

빠르고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플랫폼 세

계에서 빠르게 바뀌고 고객의 기대치는 더 빨리 바뀐다. 관리 시스템도 달라져야 한다. 

새로운 규칙을 이해하고 통달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살아남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4. 플랫폼 론칭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유튜브, 메가업로드, 비메오의 사레를 보면 

유튜브는 콘텐츠 생산자에 전적으로 집중했다.  동영상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동영상을 유투브 이외에 다른 곳에 임베들 할 수 있게 했다.  입소문이 빠르게 퍼졌다.

또한 광고 수익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 특권을 주었다.  

 

* 유튜브가 끊임없이 생산자에게 공을 드린 것 4가지

1. 생산자들에게 집중함으로써 플랫폼에 콘텐츠를 심을 수 있었다

2. 유튜브에서 활발한 큐레이션이 일어나게 만들었다.( 시청자들이 자신들이 본 동영상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하는 콘텐츠의 품질을 파악했다.)

3. 유튜브는 생산자들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였다. 

4. 유투브는 누구나 동영상을 올리 수 있도록 했다. 초창기에는 생산자들에게 동영상을 올리는데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플랫폼 시장에서  풀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

5. 론칭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 8가지 

 

1. 토끼 따라가기 효과적인 전략

1) 가치 창출 실현: 하나 이상의 사용자 그룹을 끌어오는 가치 단위 창출로 초기 사용자들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오면서 지속적 성장

2): 사용자 그룹을 유인할 플랫폼 설계: 플랫폼에 소비자 혹은 생산자 그룹을 끌어들여 시장 한쪽의 사용자 수를 충분히 확보, 반대표 사용자가 늘어나는 방식 

3): 동시 참여 : 작은 규모라도 사용자에게 관련된 가치 단위가 생성될 조건을 만든 후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끌어들임 

2. 업혀 가기 전략 ( 다른 플렛품 사용자와 관계를 맺어  내 플랫폼으로 오게 하는 방식)

저스티 다이얼: 인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상거래 , 업종별 전화번호부 데이터베이스 구축, 서비스 제공자들의 가입 유도

유튜브: 마이스페이스의 성장 흐름에 올라탐, 마이스페이스의 인디밴드를 끌어오기 위한 동영상 도구 제공

 

 

 

3. 씨푸리기 전략( 플랫폼 자체가 최초의 생산자로 활동하면서 가치를 창출하고 사용자들이 플랫폼에 모여 상호작용하는 방식 

구글:  애플과 경쟁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운영체제 발표, 500달러의 상금 씨앗을 시장에 뿌림 

쿼라에서는 초기에 편집자가 직접 질문을 올리고 답변

레딧에서 관심 포스팅으로 조작하여 콘텐츠를 올려 사람들을 끌어당김 

 

4. 유명 브랜드 이용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중요한 "EA" 게임기기 생산업체 업인 MS <SONY, 닌텐도 생존 불가능 

EA에 달콤한 제휴관계를 제안하여 게임을 개발 

스위스 우체국은 디지털 메시지 배달 플랫폼으로 변신 

시골 사람들이 전자 메시지 배달 서비스를 사용하는 계기로 작용 

 

 

5. 단면 우수

 소비자 혹은 생산자에게 혜택을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이후 플렛홈으로 전환하는 방식

 

식당 예약 프로그램으로 식당 점주 대상으로 예약 관리 프로그램을 배포, 식당들이 테이블 좌석관리로 사용 

식당으로부터 예약 유치에 대한 수수료 받음 

6. 생산자 주도 전파

생산자를 끌어드려 플랫폼을 설계하여 생산자가 가져오는 고객을 플랫폼 사용자로 만드는 방법

교육 플랫폼

생산자가 소비자를 불러오는 전략으로 성장

영향력 있는 강사를 끌어들인 후 온라인 강좌를 열어 학생들이 플랫폼에 참여하게 함 

 

 

7. 트위터, 포스퀘어의 빅뱅 전략 

전통적인 푸시 마케팅 전략

플랫폼에 대한 막대한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는 방식

 

8. 마이크로 마켓 전략

이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작은 시장 공략하는 방식

성장 초기단계 상호작용 활성화와 쉬운 매칭 가능  

 

 

6. 바이럴 확산 pull 기반 프로세스로 사용자들이 다른 잠재적 사용자에게 소문을 퍼뜨리는 것 자체가 성장 동력이 됨 

 

7. 바이럴 확산 설계 요소

입소문의 시작은 송신자가 가치 단위를 전달하며 생겨난다. 

가치 단위는 확산 가능하게 설계해야 한다.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8. 수신자에게 어필할 방법을 찾아내라.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에게 이미지 편집 도구를 제공하고 포스팅하는 사진에 구체적이고 헤시 태그를 달도록 돌려한다. 

 

 

모든 신생 플랫폼이 바이럴 확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기회를 잡을 수 있다만 느리지만 꾸준히 확장세가 급격히 속도를 내면서 몇 년간 국내 시장 또는 세계시장을 지배할 잠재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 

  

 

 

귀중한 시간 내시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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