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정보

올해의 키워드 ESG란?

반응형

올해의 키워드 ESG

여러분도 ESG가 무엇을 말하는지 아시나요? 올해 가장 핫한 키워드가 ESG 라고 하네요. 우연히 보게된 유투브에서 책 작가가 소개한 책에서 알게 되면서 책을 읽고 포스팅 해 봅니다.  환경 (Environment) 사회에 공헌 (Social) 환경 사회 지배구조( Governance)입니다.  첫글자 이니셜을 따서 쓴 글자 인거지요. 


작가가 하는 말이 전 세계 투자자가 ESG에 투자하고 돈이 ESG에 몰리고 있다니 궁금하였다.  무엇이기에 투자자가 이곳에 돈을 붓는 것일까?  1992년 체결된 기후 변화협약에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인지 단계에 머물러 있던 기후변화에 인식은 1997년 교토의정서와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거쳐 2018년 IPCC지구온난화 1.5돗 특별보고서가 채택 됨에 따라 '탄소중립의 시대로 전환해야 한다" 는 전셰계적 합의의 단계로 발전하면서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는 기후 관련 인사로 내각을 구성하고 각종 환경정책을 제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함으로 움직임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사는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환경에 온 국가가 나서기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의 돈줄이 환경부분에도 투자를 한다는 것인데 가장 두르러진 경우는 테슬라를 들수 있다. 테슬라 전기차 주가가 작년 초 부터 가파른 성장세가 들어났다.  2030년 세계 투자 자산 95%가  ESG에 고려 한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업을 발굴하는 첫째로 ESG지표로 확인하는 것이다.
환경과 사회적책임경영 등을 위한 지배구조 개선 ESG 투자에 성공하려면 기업의 핵심 사업과  ESG 에 연결 성과에 따른 수익성을 살펴 봐 한다는 것이다.

 

2021년 ESG가 뜨거운 키워드로 떠오르다. 
글로벌 큰손들의 아무리 실적이 좋아도 ESG 신경 쓰지 않는 기업에는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한다. 큰손들의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모건 스탠리, 다우존스 톰슨 로이터 등은 이미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의 등급을 평가에 공개하고 있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업에 대한 ESG 기준으로 강화 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 공약 중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친환경 정책이다.

 

그날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 재료를 목표를 두고 그린에너지 관련 인프라 투자 드리겠다고 밝혔다.  국내 역시 2030년부터 모두 코스피 상장 상장사가  정보공시 의무화하기로 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제로로 목표를 두고 선언한 상태다. 올해 굴지의 전통 대기업 총수들이 ESG 경영을 선언하는가 하면  올해 혁신 키워드로 ESG 를 내세우며 잇따라 동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당근마켓 재사용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한해 동안  재사용된 자원의 가치는 2770 한 그루의 나무를 심고 와 같은 효과를 거뒀다.
카카오는 지난 1월 ESG 이사회를 신설하고 본격적인 ESG중심경영에 강화에 나섰다.
네이버 ESG 경영을 강화한다.  공정 상생 IT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구축,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 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11번가네 100%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친환경 택배박스를 도입하면서 ESG 경영 동참해 나섰다.
식음료 기업들도 ESG 경연도 한창이다.
500 요구르트 제품에서 빨대를 제거하는 등 ESG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CJ 제일제당은 햇반의 용기의 두께를 줄이면서 내용물의  보온성은  그대로 유지하는 패키징 최적화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환경 사회에 대한 인식이 확대로 이른바 착한 기업이 살아나는 시대가 도래했다. 착한 기업이랑 환경을 생각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로  ESG 경영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에서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 다음은 ESG 어디회사에 투자해야 할까에 대해 포스팅해 볼께요. 


ESG머니전략책 구입하기


 

2021.05.29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오빠 이승기여자친구 이다인

2021.05.27 - [블로그정보] - 아이패드 M1칩 탑재로 PC성능효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