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정보

디지털 골드러쉬 메타버스가 온다

반응형

 

 

요즘 메타버스가 신문과 인터넷뉴스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는 기사로 따끈따끈한 소식들이 매일 업데이트되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럼 메타버스는 무엇이며 메타버스의 플랫폼은 어떤것인지 그리고 그 안에서 무엇을 하는것인지 골드러쉬 메타버스가 온다 라는 글로 포스팅해 봅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의미
가상세계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구체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 형 ,게임 형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라는 정의는

가상세계에서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통해 3차원 가상공간 정도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메타 버스의 기원
1992년에 등장한 개념이며 이미 2003년에 비슷한 개념으로 세컨드라이프 출시되었고 사양기를 갔다가 우리나라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떠올랐다가 어느 순간 자취를 감추었다.


메타버스의 가상현실
메타 버스 안에서 그들은 빌딩을 짓고 공원을 만들고 광고판을 세웠다. 그뿐 아니라 현실속에서는 불가능한 것들도 만들어 냈다. 시공간의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은 의미하며 사람들에게는 작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줄 수 있는 특징이 있다.가상 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를 구축한 것이다. 세계 경제적 사회적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가상 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 메타 버스로서 이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테크리더 마이크로 소프트와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강점과 VR 기술협의 결합하여 새로운 메타포스를 창출했다.


골드러쉬 메타버스에 미리 올라탄 마이크로소프트는 혼합현실과 협업을 기반으로 영역을 넓혔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2016년 홀로렌즈 개발자 버전을 처음 출시했다. 혼합 현실을 도입하였고 2019년에는 홀로렌즈 2를 사용자 버전을 제작됬다.

메타버스에서 무엇을 하며 놀까?
KT 시공간초월 메탈 버스린이 운동회를 진행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외부 활동에 제한된 상황에서 이들의 체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한다. KT 와 용산구청은 20일부터 22일까지 용산구청과 용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용산 맑은숲 어린이집, 용산구 공동육아 나눔터 에서 서울 용산구 관내 네 개의 기관에서 메타버스 운동회를 진행했다.

또한 미국에서는 휠체어를 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노인도 가상현실 (VR) 고글만 쓰면 해운대 앞바다에서 고기를 낚을 수 있다. 고개를 들면 밤하늘에 별이 반짝이는 것도 볼 수 있고 터치 컨트롤러를 낚싯대를 다루듯이 휙휙 던지면 입질이 느껴지면서 힘껏 손목을 움직이면 고기가 스르르 올라온다.
이 가상 현실 속 한국의 낚시터는 한국인이 개발하고 360도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미국인도 3D 형태로 스캔해 볼륨감을 줬다고 한다. 순수 컴퓨터그래픽은 너무 CG같은 느낌을 주 수 있어 실제 자연공간에 있다는 느낌이 들기 어려웠었느데 실사 사진을 바탕으로 하므로 어색하지 않다.고 한다. 오히려 미국의 배경으로 찍은 환경과 같은 낚시를 한다고 한다.

넥슨도 메타버스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데 신규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인력 채용에 나섰다. 메타버스와 연관이 있어 보이는 사업은 ‘MOD”와 “페이스플레이”다. 넥슨은 각각 메이킨 플랫품 신개념 놀이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제페토를 만든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가 적극적인데 제페토는 얼굴 인식AR 3D 기술을 활용해 만든 아바타로 소셜 활동을 할 수 있게 한 플랫폼이다. 이용자는 AR아바타 의상을 직접 제작하고 다른 이용자에게 판매 할 수 있다. 제페토는 전체 2억명의 이용자를 (올 기준 2월) 중 90%가 해외에서 접속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내가 산 옷과 액세서리를 증강현실을 통해 착용해보고 나에게 어울리는지 판단하고 구입도 할 수 있게 되었다.
국내 업체들도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기 하면서 게임과 엔터네인먼트 간 경계를 허물려고 시도가 활발하다.

네이버 Z

 

(네이버 Z에서 깔아둔 앱)  제가 고른 나의 아바타

 

반응형